냄새없이 집안에서 고기굽기 - 휴대용 환풍기 만들기

2021. 4. 9. 21:33혼자서 만들기

반응형

집안에서 냄새 걱정없이 고기를 구울 수는 없을까. 기성품이 있긴한데 좀 투박한 모양새로 맘에 들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런 고민들을 하다가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부품들을 사용해서 가정용 휴대용 환풍기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목재를 재단하기 위한 도안작업

우선 환풍기를 만들기 위해 목재에 자를 부분을 표시합니다.
볼트를 끼워 이동시키면서 길이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려고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볼트를 끼워 이동시키면서 길이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려고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목재 중간에 홈을 내어 볼트가 레일처럼 움직일 수 있게 만든다.

스크롤쏘를 사용하여 목재의 중간에 홈을 내었습니다. 볼트를 끼워 움직이는 모양이라서 홈을 낼때 볼트의 두께보다 조금더 여유있게 재단을 하신다면 조립한 후에 높이와 길이를 조절하실 때 편리합니다.

환풍기의 후드 역할을 하는 볼등과 전등갓

환풍기의 후드는 어떤 것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금속 재질의 전등갓을 구매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전구 소켓 부분은 위쪽으로 연기를 빨아들이는 흡입호스를 연결하고 원래 벽면에 부착하여 전선을 가리는 금속 커버는 제작하는 환풍기의 밑판에 끼울 기둥부분을 잡아줄 지지대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지지대 역할을 위해 밑판에 금속 커버를 붙인다.

금속커버의 윗 부분을 기둥역할을 하는 목재를 끼울 수 있게 구멍을 뚫습니다.
구멍의 크기는 기둥이 설치되었을 때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기둥과 크기를 같게 구멍을 뚫습니다.

환풍기 후드의 흡입 호스가 연결될 부분인 소켓 부분

전구 소켓의 부분은 전선과 전구가 연결되는 소켓 부분은 필요가 없기에 분해하여 제거하고
금속 커버부분만을 사용합니다. 
또한 금속 커버의 윗쪽에 연기를 빨아들이는 흡입호스가 연결되기에 그라인더를 사용해서 둥근 부분을 잘라냅니다.

흡입호스로 쓸 세탁기와 싱크대에 쓰이는 배수호스

보통 송풍기에 사용하는 후렉시블 주름관은 송풍기 구경에 맞추기 위해 100mm 주름관을 사용하는데 크기가 너무 커서 많이 투박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식탁위에 두꺼운 주름관이 올라오다 보니 모양새도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주름관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찾던 중에 세탁기 호스와 싱크대 배수 호스를 생각했습니다. 하나만으로는 좀 길이가 부족한 것 같아서 두개를 연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환풍기에 사용할 소형 송풍기와 후렉시블 주름관

소형 송풍기와 후렉시블 주름관입니다. 소형 송풍기는 환풍기 자작을 할 때 많이 쓰는 제품인데 선택하실 때 작은 것은 흡입 능력이 덜해 고기굽는 연기를 빨아들이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고 하니 용량이 큰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용한 주름관은 75mm 주름관으로 100mm의 송풍기 구경과 맞추기 위해서 pvc 이경 소켓을 사용하여 송풍기와 주름관의 구경을 맞췄습니다.

환풍기를 만들기 위한 전체 부품

환풍기를 만들기 위한 전체 부품들입니다.
왼쪽부터 밑판, 거치대 부분 목재, 볼트류, 클램프, 환풍기 후드용 전등갓, 소형 송풍기, 후렉시블 주름관입니다.

보관하실 때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분해하여 보관하신다면 보관성이 좋을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조립과정을 다음과 같습니다.

클램프를 사용하여 밑판을 조립한다.

클램프를 사용해서 밑판을 식탁 등의 위에 고정을 합니다.

밑판에 기둥이 될 목재를 조립한다.

밑판에 환풍기의 기둥이 될 목재를 끼웁니다. 밑판에 목재를 끼우는 방식이라서 구멍과 기둥 목재의 크기가 같아야 기둥이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크기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볼트와 너트를 사용해서 후드 거치대를 조립한다

기둥 목재의 홈에 볼트를 끼우고 거치대 역할을 하는 목재를 끼우고 조립합니다.
사용한 볼트는 8mm의 볼트이고 너트는 아이너트와 나비너트를 사용했습니다. 

거치대의 끝 부분에 후드 전등갓을 단다

거치대 역할을 하는 목재의 끝 부분에 후드 역할으 ㄹ하는 전등갓을 조립합니다.
거치대에 전등갓을 조립하기 위해 나무 조각을 하나 덧대는데 나무 조각의 크기는 기둥의 크기와 같게 하는 것이 조립에 편리합니다.

연기를 빨아들이는 흡입 호스를 조립한다

마지막으로 전등갓의 윗부분에 연기를 빨아들이는 흡입호스를 연결합니다.
흡입호스는 주름관 형태이기 때문에 높이 조절을 할 때에도 편하게 조절이 됩니다.

조리기구의 높이에 따라 환풍기의 후드 높이 를 조절할 수 있다

거치대에 조립한 볼트를 풀고 조여서 후드의 길이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리기구의 높이에 맞추어 환풍기 후드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실제 기능 테스트

다 설치를 한 후에 환풍기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 고기를 구워봅니다
고기를 구울 떄 생기는 연기가 후드 역할을 하는 전등갓 안으로 잘 빨려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립 완성된 전체 모습


코로나로 외식이 좀처럼 힘든 가운데 집에서 고기를 구우면서 그로 인해 생기는 연기와 냄새로 스크레스를 받는데

가정용 휴대용 환풍기를 하나 만들어 사용하신다면 연기와 냄새로 인한 스트레스가 좀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혼자서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크 계단 혼자서 만들기  (0) 2021.05.08
혼자서 데크 시공하기  (2) 2021.04.13
몰딩 재단 쉽게하는 방법  (0) 2021.02.21
불멍을 위한 가상 벽난로 만들기  (0) 2021.02.03
우체통 만들기  (0) 2021.01.10